요즘 꼬꼬무에서 부터 시작해서 상황 추리의 재미를 제대로 느낄 수 있는 "바다거북 스프"문제가 유행을 타고 있습니다. 이게 무슨 일인가? 싶은 분들을 위해 정의와 그리고 활용할 수 있는 문제들을 몇가지 준비했으니 체크해보세요!
목차
바다거북스프 문제가 뭔가요?
정말 신기한 단어들의 연결 아닌가요? 바다거북과 스프 그리고 문제라니! 마치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또는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우주여행 안내서" 같은 느낌의 새로움입니다.
바다거북 스프 문제는 구두로 나누는 퀴즈형 놀이인데요. 문제의 답을 아는 출제자와 맞추는 사람간의 역할 나눔이 있습니다. 출제자나 참가자나 최소 한명씩만 있으면 진행할 수 있답니다.
특정 상황에 대한 서술을 출제자가 표현하고 이 상황이 왜 일어난건지에 대한 추리를 참가자는 출제자에게 스무고개 형식의 질문을 하면서 맞춰나갑니다.
대표적인 바다거북스프 문제 예시
특정 상황 : 어느 한 바닷가 인근의 레스토랑에 한 남자가 들어옵니다. 그는 "바다거북 스프"를 주문하고 음식을 받아 한스푼 떠 맛을 봅니다. 그 직후 그는 바로 주방장을 불러 내가 주문한 이게 정말로 바다거북 스프가 맞는지 재차 확인하였고 주방장은 물론 맞다고 대답했습니다. 그 사실을 확인한 그는 식당에서 일어나 자신의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그리고 그는 목을 메달아 자살했습니다.
어째서 이런일이 일어난걸까요?
참가자는 이제 출제자에게 "네/아니오"로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을 계속 함으로서 상황 추리를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그 스프의 맛과 관련되었나요? 라고 하면 출제자는 "네 맞습니다." "아니오 아닙니다" 등으로 대답합니다. 지금 같은 경우에선 "네 맞습니다"로 대답하게 될 것입니다.
자살을 선택한건 그 남자의 과거 일화와 관련된건가요?
출제자 "네 맞습니다."
그 남자의 식성과 관련된건가요?
출제자 "아닙니다."
자 그럼 예시의 정답을 확인해볼까요?
정답 : 남자는 과거 조난 경험이 있었습니다. 당시 함께 무인도에 머무르게 된 동료들과 함께 생존을 도모하며 버텨보지만 식량이 떨어지고 모두 굶주림 속에서 힘겹게 지냈습니다. 그러다 몇몇은 버티지 못하고 아사해버렸습니다. 몇몇 동료들은 그 시신을 요리해 먹음으로서 살아남자고 주장했지만 이야기의 주인공인 남자는 그러기를 거부했습니다. 차라리 죽는걸 선택하겠다고 했죠. 그렇게 정신이 희미해져가며 죽어가던 중 이를 안타깝게 여긴 동료는 그에게 "바다거북을 운좋게 잡았다며 나눠먹기 위해 스프를 요리했어" 라며 바다거북스프를 그에게 먹입니다. 덕분에 회복하고 구조까지 버틸 수 있었습니다. 이후 그는 자신의 생명을 구해준 바다거북 스프를 다시 기념하고자 전문 레스토랑을 찾았고 맛을 보고 내가 먹은 그 맛이랑 전혀 다르다는걸 확인하고 재차 바다거북을 재료로 한 스프가 맞는지 주방장에게 묻고 결국 그는 "식인"을 했음을 깨달았습니다. 좌절감에 그는 자살을 선택한겁니다.
정말 무시무시하지만 재밌는 스토리네요. 비극적이기도 합니다. 이 게임의 재미는 정답까지 추적하는 모습을 관찰하는 출제자 그리고 참가자의 공감을 보는 재미가 가득합니다. 간혹 너무 어려워 할 경우 네/아니오 이외의 조그마한 힌트를 주는것도 아주 좋습니다.
문제2. 하이힐
출제자는 어쩔수 없이 한 문제의 정답과 답을 알아야하니 이어서 답도 적어두겠습니다!
상황 : 한 여자가 상점에서 하이힐 하나를 구매 했다. 그리고 그녀는 그 힐 때문에 죽어버렸다.
정답 : 여자는 남편과 함께 서커스 묘기를 부리는 재주꾼이었고 그들의 특기는 과녁 나이프였다. 칼을 던지는 건 남자의 역할 과녁이 되는건 여자의 역할로 남자는 숙련된 솜씨로 항상 그녀의 머리 바로 위 사과를 맞추는 경지를 보여줬다. 하지만 그녀가 우연히 구매한 하이힐은 평소보다 굽이 높았는데, 남자는 이 사실을 눈치채지 못하고 평소처럼 나이프를 던졌다. 그리고 그녀는 머리에 칼이 찔려 죽어버렸다.
문제3. 눈 앞의 재앙
한 여자가 호텔의 몇 걸음 앞에서 고뇌에 빠져있습니다. 그것을 향해 몇 걸음만 가면 "모든 것"을 잃게 되기 때문이죠
정답 : 이 여자는 부루마불(모노폴리)를 친구들과 즐기던 중 이었습니다. 승부가 끝나갈 무렵에 다가왔고 이제 주사위를 굴려 친구가 잘 키워둔 호텔이 있는 부지로 들어서게 되면 파산을 하게 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그녀는 어떻게 하면 이 위기를 벗어날 수 있을까 고뇌에 빠져있습니다.
핵심 : 호텔이 가상임을 눈치채게 유도해보세요!, 우리 모두 한번 쯤 경험해볼 법한 일이라고 해주는 것도 큰 힌트입니다.
문제4. 기차의 비극
상황 : 선그라스를 쓴 한 남성이 이웃 마을을 방문하는데 기차를 탔습니다. 그리고 돌아오는 기차를 타던 중 갑자기 열차에서 뛰어내려 자살했습니다.
정답 : 이 남성은 맹인이었으며 마지막 희망을 품고 이웃 마을에서 개안 수술을 했습니다. 수술은 성공적으로 마쳤고 어느정도 시간이 지난 뒤에 붕대를 풀면 부작용 없이 세상을 볼것이라고 조언 받았습니다. 부푼 마음을 품고 돌아오는 열차 속에서 붕대와 선그라스를 벗었는데, 불행히도 열차는 터널을 지나던 중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수술이 실패했고 여전히 맹인이라는 절망감에 열차에서 뛰어내려 자살을 선택한겁니다.
힌트 주기 : 남성이 맹인이었다는 사실을 눈치채게 유도해보세요!
문제5. 고맙습니다.
상황 : 한 여성이 바(bar)에 입장하여 물 한잔 달라고 바텐더에게 요청했습니다. 그러자 바텐더는 그런 그녀를 향해 총을 겨눴습니다. 그러자 그녀는 살짝 당황했지만 "감사합니다." 인사를 건네고 떠났습니다.
정답 : 그녀는 지독한 딸꾹질로 고생을 하고 있었고 물을 마심으로 해결하고자 바에 방문해 요청했습니다. 이에 바텐더는 조금 괴팍하지만 효과적인 방법으로 총을 겨눠 놀라움을 유발해 딸꾹질을 멈추게 한거죠.
힌트 주기 : 물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접근해보도록 유도해보세요!
이상 다섯가지 문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해서 더 재밌는 문제로 찾아올게요 :)
정답말고 같이 풀어보기
위 문제들에 대해서 같이 풀어보는 포스팅을 작성했습니다.
본 블로그에서 확인해보세요!
댓글